** 음성인식 **

인공지능 이용 음성인식이 일반화되 웹사이트를 찾아갈때 키보드 대신 음성으로 타이핑시 영어도메인을 한국말로 말하여 인식 시키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어려워 한글도메인이 우선 선택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한글도메인의 입지는 명확해진것이죠.

음성인식 이용은 windows등 OS 는 물론 브라우저들도 자체 탑재 하여 가는 방향이니 이들의 기능을 개선 하여 가며 점점 일상화 되어 갈것입니다.

음성이 Online 상에서 중앙 서버를 이용할려면 브라우저에서 신호를 잡는것이 유리하겠죠.

구글의 크롬(PC와 안드로이드버전 모두)과 화이어팍스(PC 버전) 브라우저들에 이미 웹 음성인식 기능 Web Speech Recognitio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애플도 safari 11 부터 많은 부분 지원하기 시작하였고요..

아직까진 브라우저 자체를 제어 하는것 보다 음성 검색에 중점 되어 있지만 편리 제공과 경쟁력을 위해 그 적용 범위를 넓혀 가겠죠.

음성인식의 목적이 키보드, 마우스, 터치 스크린들의 기능 실현에 있으니깐요.

지금 PC 나 모바일용 크롬에서 구글로 간후 검색창 오른편에 위치한 마이크를 활성화한후 검색어 뿐만 아니라 도메인도 음성으로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로 곧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만 검색 위주 기능이죠.

SST 즉 speech to text 기능 추가도 가능하나 언젠가 음성으로 브라우저 자체 까지도 제어 하도록 하는 기능이 브라우저에 탑제 되기 시작해야 한글도메인이 본격적으로 주목 받게 될듯합니다…

스마트TV 도 같은 행태를 보이겠죠? 더욱 OS가 아닌 브라우저가 플랫폼이 되어가니 부담도 적어질테고..

한글도메인에겐 음성인식이 “파라다임 시프트” 격인 기술 진보인건 확실합니다.

2018-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