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도메인과 음성인식 AI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서비스 확산 추세에 따라 한글도메인 활성화도 추진한다. 우선 한글도메인이 없는 공공기관의 도입을 촉진하고 한글과 영문 도메인 묶음판매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민간 부분으로 확산할 예정이다. 현재 정부 기관 57개 중 30개(55%), 공공 기관 330개 중141개(43%)에서 한글 도메인을 도입했다. ”

딴건 잘 모르겠고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서비스 확산 추세에 따라 한글도메인 활성화도 추진한다.” 를 읽고..

검색에서 음성인식이 지금 상당히 사용되고 있는것은 알겠고..

음성으로 웹사이트를 찾아가는 일이 생길때 한국에서 영어도메인을 한국말로 말하여 인식 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 한것은 당연하겠고..

도메인을 음성명령을 이용 찾아가야 한다면 당연히 한글도메인이 당연한 선택이 되겠네요..

한글도메인의 입지는 명확해졌군요.

Paradigm shift !!

관련링크: 음성인식과 한글도메인

5 thoughts on “한글도메인과 음성인식 AI”

  1. 그러게요,,, 저도 그 기사를 읽고 같은 생각을 했었는데요… 예전에는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 때, 저장된 이름을 찾아 그 번호를 눌러야 했는데 요즘은… 그냥 이름만 말하고, 전화해! 라고 명령하면 폰이 알아서 전화를 걸어주더군요.
    폰을 비롯해 데스크탑도 음성으로 사이트 접근할 수 있는 시대가 오게 된다면 한글도메인으로서는 참 좋은 소식이겠네요.

    1. 하하. 우리는 척 보면 압니다. 인가요?

      그시기는 음성인식이 windows등 OS 들도 있지만 그보다 브라우저들이 자체 탑재 하여 가는 방향이니 이들의 성능을 개선 하여 가며 점점 일상화에 접근하여 갈것 같습니다.

      음성인식 성능도 Online 상에서 중앙 서버의 성능을 이용할려면 브라우저에서 음성신호를 잡아 가는것이 더 유리합니다.

      당연히 구글이 크롬(PC와 안드로이드버전 모두)과 화이어팍스(PC 버전) 브라우저들에 이미 웹 음성인식 기능 Web Speech Recognitio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을 기본으로 넣어 가장 앞서가고 있습니다.

      애플도 safari 11 부터 일정 부분 지원하기 시작하였고요..

      스마트TV 도 같은 행태를 보이겠죠? 더욱 OS가 아닌 브라우저가 플랫폼이 되가니 과거같은 부담도 없을꺼고..

      나의 생각입니다만 한글도메인 입장에선 진로 만큼은 의문의 여지가 없어 보여 지는군요.

      1. ㅎ~~ 그런가 봅니다. 한데 웹앱이나 하이브리드앱도 요즘은 관심을 많이 받는 것 같더군요. 아무튼 좋은 소식 아시면 가급적, 자주 좀 포스팅 해주세요 🙂

  2. 네이버, 공공기관 한글도메인 먼저 검색될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정부 및 공공기관 사이트 검색 시 한글도메인이 우선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9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최근 ‘제5차 인터넷주소자원의 개발·이용촉진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2018~2020)’을 확정했다.

    NK경제가 입수한 기본계획에 따르면 과기정통부와 KISA는 한글도메인 이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정부는 정보화 소외계층(노인 등)의 인터넷 접근성 제고 등을 위해 2003년부터 한글도메인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한글도메인은 국가도메인 전체 약 108만 건 중 8.3% 약 9만 건 정도이며, 이용률도 전체 일평균 약 20억 건 대비 0.3%인 일평균 약 700만 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정부, 공공부문에서도 정부 사이트 57개 중 30개(53%), 공공기관 사이트 330개 중 141개(43%)에 한글도메인이 도입된 상태다.

    과기정통부는 한글도메인(한글.한국, 한글.go.kr, 한글.ms.kr 등)을 아직 도입하지 않은 정부, 공공기관들에게 도입을 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포털서비스 사업자들과 협의해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시 영문보다 한글도메인을 우선적으로 노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민간부문에 한글도메일 확산을 위해 국가도메인 묶음판매(영문+한글)를 유도하고 등록비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또 한글날 등과 연계해 대국민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등 대규모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능력 확보를 위해 국가 도메인네임서버(DNS) 운영체계에 클린존,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가도메인 이용 활성화를 위해 숫자도메인 서비스를 도입하고, 상표권 침해 등 국가도메인 등록자 권리 보호를 위한 기반도 강화할 방침이다.

    출처 : NK경제(nkeconomy.com)

    1. 포털이 포탈의 최대 약점인 한글도메인을 대표로 앞서 먼저 노출 할일 없고 서버 호스팅을 한글도메인으로 하고 영어 도메인을 포워딩 하면 되지만 공무원들도 이익 받고 흐지부지 되는건 너무 뻔한 결과.. ㅋ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